BigJeon Android 개발 블로그

2024 DroidNights를 다녀왔다. 소개 및 후기! 본문

Conference

2024 DroidNights를 다녀왔다. 소개 및 후기!

Big-Jeon 2024. 6. 20. 15:52
반응형

24년 06월 11일 '2024 DroidNights Conference'를 다녀왔다!

필자가 들어가 있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오픈 채팅방에 드로이드 나이츠 개최 소식이 전해져서 바로 지인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연락했다.(신나서 채팅 했던거 올리고싶은데 사적인 대화가 많네잉....)

 

나 : 'ㅇㅇ아 드로이드 나이츠 갈래?'

ㅇㅇ : '오? 바로 ㄱ'

 

이렇게 바로 가는걸로 결정 났었던거 같닼ㅋㅋㅋㅋㅋ

 

최근 퇴사하고 난 뒤 이전 회사에서 진행 했던 프로젝트의 완성도나, 개인적인 연차 대비 개발 실력 이슈로 인해 좀 많이 심란한 상황이었는데, 너무나도 좋은 기회 같아서 바로 질렀다!

 

드로이드 나이츠 가격 안내

만약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상태였다면, 바로 회사에 지원 가능한지 물어봤을거 같지만 퇴사를 했기에....내돈 내산으로 갔다왔다....(나를 위해 투자하자!!)

 

티켓구매후 약 한달동안의 기다림.....

이 끝나고!

 

드디어 당일!!!!

좀 일찍 도착해서 30분전인가 도착한거같은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대기하고있었다!

지인과 티켓 확인 시작 30분전에 도착해서 만나기로 했다!(지인은 차 막힐까봐 일찍 출발했는데 생각 보다 빨리와서 거의 한시간 전에 왔다)

 

이날 날이 더웠던걸로 기억하는데 땀 좀 식히고 정신 차릴겸 커피도 마시면서 오랜만에 만난 지인과 수다 떨다보니 어느덧 입장을 시작했다!

입장 시작! 입장과 동시에 사진은 무조건이지!

들어가니 이번에 후원은 당근, JetBrain, 점핏, 카카오뱅크, 레진 코믹스 등의 회사가 지원을 했고 이중 앞에 4개의 회사에서 별도 부스를 만들어 이런 저런 기념품(?)등을 나눠 주었다!

 

이때 당근에서 현재 개발자를 채용중에 있으니 지원 해보세요~~라고 했지만...(이미 떨어졌...ㅎ 다음에 또 도전 해볼게용)

 

들어가자마자 앞에서 각 부스에서 안내 및 기념품(?)등을 수령하고 좀 더 들어가보니 포토존이 있었다!(인생 4컷? 느낌)

바로 찍어줘야지!!

 

바로 같이간 지인과 같이 한컷 찍어 주고!

 

이제 본격적으로 입장!

 

이번 컨퍼런스의 트랙은 아래와 같았다!

 

참여하는 방식은 각 시간별로 3개의 섹션에서 다른 내용의 강의를 진행한다.

평소 관심이 있던 강의를 찾아서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들으면 되는 시스템이다!(진짜 다 듣고 싶었어서 고민 많이했다....)

 

최근들어 처음으로 컴포즈를 사용해보고 매력을 미친듯이 느끼고 있던 터라 일단 나는 컴포즈에 관련된 내용들을 선택 하였고, 추가적으로 성능 테스팅, 성능 효율성 증가 방법에 대한 궁금증도 있었던 터라

나와 지인 개발자는

 

  • 1. Track1 - Compose 성능 최적화를 위한 Stabillity 마스터하기.
  • 2. Track2 - 앱 성능 영혼까지 끌어올리기
  • 3. Track1 - Compose UI 컴포넌트 설계와 테스트
  • 4. Track3 - Compose-Video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개발기(배포까지)
  • 5. Track2 - 플레이어SDK 개발자의 Kotlin Multiplatform 도입기
  • 6. Track1 - Compose Material3 커스텀 디자인 시스템 구축기

 

순서로 수강했다!

 

 

나머지 사진들도 많은데 강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느거같아서 추후 문제가 될거같아 못올리겠다....(저작권은 무서우니깐...)

지인과 나는 오전 강의가 끝나고 삼성중앙역에서 뭐먹지....하고 돌아다니다가 날도 덥고 하니 시원한 국수가 생각나서 나는 콩국수를 지인은...뭐먹었....더라?(내껏만 기억하는거 보소...)

 

이렇게 국수를 먹고 커피하나 사들고 다시 올라가 오후 강의까지 빠짐없이 들었다!

 

자세한 내용을 적을 순 없을거 같아서 일단 간략하게 후기만 작성하도록 하겠다!

 

  • 1. 디자인 컴포넌트들을 도입하기에는 정말 많은 고려가 필요하며, 잘 만들어진 디자인 컴포넌트 및 시스템은 개발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Web, App등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분위기의 디자인을 만들기 용이하다.
  • 2. Compose를 사용 시 정말 효율적으로 개발을 진행 할 수 있는데, 이에 추가적으로 특정 변수가 변경 가능성이 있는지 아닌지 Annotation을 추가 해주는 것만으로도 메모리 효율성을 더 극한으로 증가시킬수 있다.
  • 3. 라이브러리를 만들게 되는 과정은 많지만, 최근 방식이 바뀌면서 내가 만들 라이브러리를 Maven과 같은 빌드 도구에 올리는 것은 정말 많은 문서와 노려그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
  • 4. Multiplatform도입 시 나도 타 플랫폼의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타 플랫폼 개발자 또한 내가 사용하는 플랫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만약 멀티플랫폼 적용을 고려중이라면 정말 나도 중요하지나 동료 개발자들과의 협업 및 의지가 중요하다.

 

등의 내용이 있을거 같다. 정말 지금 떠오르는 것만 작성을 하였는데, 정말 모르던 내용을 알게 되는 기회이기도, 알던거를 더 확실하게 알기 좋은 기회이기도 했었던거같다!!!

 

나와 지인은 둘다 다른 컴퍼런스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자고 입을모아 얘기헀다!!!(2025 DroidKnights 기대 할게요!)

 

이렇게 2024 드로이드 나이츠 컴퍼런스 참가 후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너무 재밌었고, 다시 한번 개발에 대한 의지를 불타오르게 하는 경험이었던거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