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Jeon Android 개발 블로그
어플 디자인을 공부해봐야겠다! 본문
최근 '그렁'이라는 SNS플랫폼을 개인 개발 진행하였다.
SNS앱의 경우 처음 개발하는 장르였고, 애초에 진짜 어플 다운 어플을 만들고자 개발한 어플이다.
처음엔 호기롭게 지인과 함께 개발을 하여 지인이 디자인 부분을 담당하고, 내가 자바 기능 개발을 담당하기로 했었는데,
시작한지 며칠만에 지인의 다른 업무가 많아져 부득이하게 못하게되어 미안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러다 보니 내가 디자인, 기능 개발, DB, 등등 모든걸 맡아서 개인 개발을 진행 해야 하는 상황이 와버린것이다.
처음엔 그래 기간이 좀 오래 걸리더라도 개인 개발을 해보자 생각하고, 약 2달 어플 개발에만 집중했다(난 코딩 고수가 아니기에 기간이 오래 걸렸다) 2달이 지난후 처음 디자인 틀을 잡기 시작했고, 처음 생각한 테마는 블랙과 화이트였다.
위와 블랙과 화이트를 적용하니 위와같은 디자인이 나왔는데, 사징에 이있는 글에서도 알수있듯이 삽질은 이때부터 시작된것이다.
위와같은 디자인을 적용시켜 보니 게시글간에 구분이 잘 안되었고, 전체적으로 서로 따로따로 노는 느낌이였다
*예를들면 눈 코 입 만 따로보면 괜찮은데 그걸 종합하니 이상한?(난가...?ㅜ)
이때부터 디자인을 계속해서 변경하게 되는데 중요한건 디자인의 기본도 모르는 상태에서 디자인을 시작한것이다.
뭔가 너무 밋밋해보여 그림과 색상을 추가해봤다.
?? 뭐지?
진짜 만들고나서 보니 뭐지....? 내가 뭘만든거지? 싶은 생각이 머릿속에서 지워지질 않았다. 아니 저 색종이같은 느낌은 무엇이고 오히려 더 보기 불편해진 느낌이였다.
그래서 색을 빼고 그림만 추가해보자! 생각하고 다시 디자인해 보았다.
그래 막 정신 사나운건 좀 없어졌다. 하지만 뭔가 나만 그런건진 모르겠지만 우물가에 앉아서 시낭송을 해야만 할 거같은 전혀 연관없는 그림과, 사극에 스마트폰이 있었다면 인기있었을거 같은 디자인이였다.
이에 난 도저히 모르겠어서 IT디자인을 현업에서 오랜 기간 일하시고 은퇴후 개발쪽 준비를 하고 계시는 전무가분에게 연락할 기회가 있어 연락을 해 조언을 구해보았다.
"어플 디자인을 하고있는데 문제가 많은건 알겠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또는 지적 가능할까요??"
라고 물었고, 이 질문을 통해 많지는 않지만 어떤식으로 공부하고, 적용 시켜야하는지에 대하여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1. 색상은 한가지에서 두가지 많아봐야 3가지정도로 통일해서 쓰고,조금 다르게 표현해야 하는경우 흐리게, 진하게를 통해 조절한다.
2. 디자인은 어여운것이 없다. 통일감, 단조로움 만 생각하면 좋은 디자인이 될수있다.
3. 최근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 옷의 유행이 바뀌듯 디자인 또한 유행하는 디자인이있다. 따라서 많은 트렌드 디자인을 봐보면 좋다.
등등 많은 조언을 들었다.(위에 트렌드 디자인을 볼수있는 링크를 삽입해 두겠다)
이러한 조언을 듣고 현재 출시되어있는 최종 디자인을 만들었다.
초기 생각대로 블랙과 화이트에 중점을 두었고,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보려고 노력을 해보았고 내가 만든 1안,2안,3안,4안중 가장 마음에 들었다. 물론 지금 내가 봤을때 고쳐야할점은 거의 전신성형같은 느낌이다. 따라서 디자인을 공부해가며, 이 어플을 포함해 디자인 감각을 단련시켜 추후 정식버전 그렁을 출시해볼 생각이다.
앞으로 디자인에 공부한 부분, 내가 만든 디자인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여 이곳에 올릴 생각이다.
참고할사람들은 참고 하여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필자는 디자인을 4번 바꾸는 바람에 거의 3달이걸렸다;;;)
'어플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이 보고! 강조해라! (0) | 2021.10.21 |
---|